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국내를 포함한 세계 지역경제 소식, 한상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본 메뉴는 외부사이트의 뉴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시는 뉴스의 의미 전달에 제약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9차 한상대회] "경제자유구역내 세제혜택 매력적"
작성일
2010.10.25


IT융복합ㆍ그린에너지 육성 계획에 큰관심

 

◆제9차 한상대회 / 대구·경북 투자유치 설명회◆







21"9차 세계한상대회" 마지막날 행사로 열린 대구ㆍ경북투자유치 설명회에서 참가자들이 투자유치단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이승환 기자>


IT
융복합ㆍ그린에너지산업 육성을 앞세운 대구ㆍ경북의 투자유치 설명회는 100명이 훨씬 넘는 한상이 몰리는 바람에 준비한 자리가 모자랄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9차 세계한상대회 프로그램 중 하나로 21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ㆍ경북 투자유치 설명회`에 참석한 대구ㆍ경북 투자유치단은 "대구ㆍ경북 권역을 첨단산업 육성의 중심지로 탈바꿈시키려는 대규모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해외에서 온 동포들도 지역 개발에 동참해주셨으면 한다"고 밝혔다.


김종찬 대구시 투자유치단장은 "대구와 경북이 공동으로 IT융복합과 그린에너지산업 등을 차세대 핵심 전략산업으로 준비 중"이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경제자유구역 설정 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IT
융복합산업 육성 계획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구센터 등 풍부한 지역 인프라스트럭처를 바탕으로 IT융합 기술이 적용된 의료기기와 지능형 제어기계부품, 제조용 로봇 및 서비스용 로봇 개발 등을 골자로 한다.

그린에너지산업은 태양광 셀모듈, 풍력전기부품, 수소연료전지, 2차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이나 연구기관 유치 등을 통해 육성할 방침이다. 특히 2013년 대구에서 개최되는 세계에너지총회를 그린에너지산업 도약의 기회로 삼는다는 전략이다. 첨단의료복합단지 개발계획도 함께 진행된다.


김태운 첨단의료복합단지 기획팀장은 "합성 신약과 첨단의료기기에 특화된 연구생산단지가 될 것"이라며 "연구기관과 기업 사이에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연구 성과의 상업화에 필요한 회계 및 법률자문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대구와 경북을 가로질러 설치된 경제자유구역 안에서 사업을 할 경우에는 법인세와 소득세는 물론 관세와 취득ㆍ등록세 등이 면제되는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의무고용제 대상에서도 제외된다. 캐나다에서 온 한 한상은 "경제자유구역에서 보장되는 세제혜택이 매력적"이라며 "실제로 개발이 진행되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투자를 고려해보겠다"고 말했다.


[
기획취재팀 = 김정욱 기자 / 배한철 기자 / 김규식 기자 / 박동민 기자 / 김동은 기자 / 정승환 기자 / 박승철 기자 / 사진 = 김재훈 기자 / 이승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