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성공노하우] 中 난징 소재 한국 화장품 유통기업 이스트나인차이나 유재용 대표
대륙구분
아시아/대양주
국가구분
작성자
한상넷관리자
작성일
2020.01.14


오늘은 중국 난징(南京)에서 한국 화장품 유통기업을 경영 중인 이스트나인차이나 유재용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예비 창업자들 및 화장품업계 종사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데요. 한번 살펴볼까요?



이스트나인차이나 유재용 대표 (사진: KOTRA 해외시장뉴스)

이스트나인차이나 유재용 대표 (사진: KOTRA 해외시장뉴스)




'이스트나인차이나'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스트나인차이나는 중국에서 K-뷰티 전문 오프라인 매장 및 타오바오 온라인샵을 운영하며 한국 화장품 유통 및 마케팅을 하는 회사입니다.
우리는 한국의 화장품을 중국에 론칭해 시장성 및 고객 반응 등을 확인해주고,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제품을 알려 브랜드를 성장시킨 후 더욱 큰 규모의 중국 바이어들에게 매칭 시켜 주고 있습니다. 

유통업을 주된 수익모델로 하고 있지만, 인큐베이팅을 통해 한국의 신생 화장품 브랜드와 함께 성장하는 것이 우리 회사의 가장 큰 비전입니다. 

현재는 수익창출보다 투자에 중점을 두며 한국의 신생 화장품 브랜드들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이스트나인차이나가 운영 중인 오프라인 매장 모습(사진: KOTRA 해외시장뉴스)

이스트나인차이나가 운영 중인 오프라인 매장 모습(사진: KOTRA 해외시장뉴스)



'이스트나인차이나'를 창업하게 된 계기는 어떻게 되시나요?

사실 이스트나인차이나를 창업하기 전에 지인과 함께 광고회사를 공동 창업하여 경영했었습니다. 광고회사를 경영할 당시 주 고객이 화장품 업체였는데, 국내 광고뿐만 아니라 중국에도 홍보를 해줄 수 있냐는 요청이 많이 들어와 사내에 중국마케팅팀을 구성했습니다. 중국 마케팅팀을 운영하다 보니 신생 브랜드가 중국에 직접 판매 채널을 만들어 상품을 유통하는 것에 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러한 신생 브랜드들이 중국 진출의 문을 쉽게 두드릴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회사의 필요성을 느껴 제가 직접 창업을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이스트나인차이나'의 법인을 난징에 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사실 대기업이 아닌 이상 금전적인 문제, 법적인 문제 등 중국에서 법인을 설립하고 사업을 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따라서 현지에서 좋은 파트너를 찾아 협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제가 오랫동안 교류해온 파트너사가 난징에 있다는 것이 난징을 창업 장소로 선택한 가장 큰 이유입니다. 또한 난징에는 한국 화장품을 유통하는 한국 업체가 없었기 때문에 우리 회사가 비교적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지역이라고 생각하여 이곳에 처음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최근 중국 로컬 화장품이 떠오르면서, 한국 화장품이 중국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한국 제품이라는 것만으로 중국에서 경쟁력을 가지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한국 화장품은 다른 나라 브랜드보다 가성비 측면에서 뛰어나다고 봅니다. 이를 앞세워 승부한다면 중국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은 충분히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최근 중국에서 한국 화장품 업계의 실적이 이전만큼 좋지 않다는 이야기들이 있지만 실제 통계를 살펴보면, 2018년 한국 화장품 수출국에서 여전히 중국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對중국 화장품 수출 규모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중국에서 사업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문화적인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인력 관리가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한국과는 다르게 중국은 직원들이 매뉴얼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매뉴얼에는 없는 돌발상황에 대해서도 대응할 수 있는 대비책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또한 수직적인 한국의 기업문화에 비해 중국은 비교적 수평적인 분위기라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기도 했습니다.

중국에서 창업을 꿈꾸는 분들에게 조언 한 마디 해주신다면?

물질적인 목표만 가지고 달려가다 보면 쉽게 지칠 수 있습니다. 수익을 창출하겠다는 목적만 가지고 중국에서 창업하시기보다는 내가 하려는 사업이 누군가에게 정말 필요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내가 특정 문제를 해결해주고 싶다는 마음가짐으로 창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