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손기정 올림픽 우승 80주년 독일서 다큐로 재조명된다
구분
기타
출처
연합뉴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7.08
원본

손기정 아들과 황영조 등 인터뷰…내달 3일 ZDF서 방영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1936년 베를린 올림픽 80주년을 맞아 독일 언론이 당시 마라톤에서 우승한 고 손기정을 재조명하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8일 손기정기념재단 측에 따르면 독일의 한 다큐제작사가 손기정의 일대기를 그린 다큐멘터리에 필요한 국내분 촬영을 마쳤다.

재단 관계자는 "베를린 올림픽 개최 80주년을 기념하는 뜻에서 만드는 것으로 안다"면서 "다큐멘터리 제작자가 일본 태생 독일인으로 아시아에 관심이 많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제작사는 손기정의 외손자인 이준승 손기정기념재단 사무총장을 비롯해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마라톤 금메달리스트인 황영조 국민체육진흥공단 마라톤선수단 감독 등과 인터뷰했다.

이 사무총장으로부터 '손기정 월계수'에 얽힌 사연을 취재하고 우승 당시 부상으로 받아 보물 제904호로 지정된 청동 투구도 촬영했다.

베를린 올림픽 시상대에 선 손기정 사진에서 일장기를 지운 이길용 기자의 3남인 이태영 씨, 일본 나고야에 사는 손기정 아들의 증언도 다큐멘터리에 포함한 것으로 전해졌다.

43분 분량의 이 다큐멘터리는 다음 달 3일(현지 시간) 제2공영방송 ZDF에서 방영될 예정이다.

동아방송예술대 영상제작과에 재직하는 영국인 닐 조지 교수도 최근 손기정을 주제로 한 다큐멘터리 제작을 마쳤다.


이 사무총장은 "조지 교수가 영국 방송사와 협업한 적이 있다고 들었다"며 "국내 IPTV 업체와 방영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안다"고 소개했다.




kjpar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6/07/08 07:05 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