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KEB하나은행, 중국 내 원화 청산은행 출범
구분
기타
출처
재외동포신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7.07
원본

KEB하나은행이 앞으로 중국 내 원·위안화 직거래 시장에서 원화 청산은행이자 시장 조성자로 시장 참여자들의 원활한 거래를 위한 원화 청산결제 업무를 본격적으로 수행한다.

지난 6월24일 중국 북경 웨스틴호텔에서 ‘중국 내 원화 청산은행 출범식’ 행사가 개최됐으며, KEB하나은행이 본격적으로 참여함으로서 국내 최초로 중국에서 원화 청산결제업무를 개시했다.

KEB하나은행은 지난 4월 우리은행과 함께 중국 내 원ㆍ위안화 직거래 시장의 원화 청산 은행에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국내 최고의 외환 결제 시스템을 활용, 중국 외환 시장에서 원화 유동성 공급과 다양한 원호투자 상품 개발 등 정부 추진 원화 국제화에 본격적으로 기여할 방침이다.

1967년 국내 최초로 외환결제서비스를 개시한 KEB하나은행은 이후 40년이 넘는 운영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 시스템 및 인력을 바탕으로 2015년 말 기준 외환 결제시장에서 건수(81.8%)와 금액(77.2%)에서 모두 독보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또한, 1992년 7월과 1993년 12월, 한국계 은행 중 최초로 북경사무소와 천진 지점을 각각 개설한 바 있다. 2014년 12월에는 하나은행 중국 법인과 외환은행 중국 법인이 통합한 하나은행 중국 유한공사가 출범해 현재 분행 12개와 지행 18개를 보유한 중견 외자은행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를 바탕으로 한 국내 최고의 외국환 및 무역 결제은행으로서의 입지를 이번 원화 청산결제 업무에 최대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 저작권자 © 재외동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