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에티오피아, 한국과의 협력으로 경제도약 꿈꾼다!
자료구분
동향
출처
전국경제인연합회
관련부서
지역협력팀
수집일
2016.05.04
작성일
2016.05.09
원본URL
바로가기
에티오피아, 한국과의 협력으로 경제도약 꿈꾼다!
- 에티오피아 총리특별자문관 초청 경제인 간담회 -


- 에피오피아, 연평균 10%대 경제성장 & 아프리카 제2의 인구대국
- 인프라 개발, 전자, 식품제조, 섬유와 피혁 분야의 한국기업들과의 만남을 요청해와 성사
- 전경련, 수출대금 결제 지연, 한·에티오피아간 투자보호협정, 이중과세방지 협정 필요성 등 애로사항 건의


“6.25 참전 경험 등 한국은 에티오피아에게 특별합니다. 이제 우리 에티오피아는 경제도약을 위해 한국기업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원합니다. 한국기업이 가진 경제개발의 경험과 기술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 타데세 하일레 에티오피아 산업부 장관

연평균 10%이상 경제성장, 아프리카 제2의 인구대국인 ‘지구촌의 마지막 성장엔진’ 에티오피아가 한국과의 협력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5월 4일(수) 컨퍼런스센터에서 타데세 하일레 에티오피아 산업부 장관을 초청하여 오찬간담회를 개최하고, 우리 기업의 에티오피아 진출 전략에 대해 논의하였다. 금번 간담회는 에티오피아 측에서 인프라 개발, 섬유, 전자, 식품제조 분야에서 경쟁력이 있는 한국기업과의 만남을 요청해와 성사되었다. 또한, 이날 간담회에서 박찬호 전경련 전무는 경제계를 대표하여 수출대금 결제 지연, 한·에티오피아간 투자보호협정·이중과세방지 협정 필요성 등 비즈니스 애로사항을 건의하기도 하였다. 금번 에티오피아 정부사절단은 에티오피아 투자정책과 환경을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방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프리카 시장 진출의 관문, 에티오피아

이희범 전경련 아프리카지역협력 위원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에티오피아는 연평균 10%대의 높은 경제성장률과 더불어 아프리카 제2의 인구대국으로 풍부한 성장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어, 우리기업들의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날 에티오피아의 투자환경을 설명한 타데세 산업부 장관은 “에티오피아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정치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인건비, 관세 측면에서도 상당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중국 및 아시아 국가를 대신하는 세계의 공장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밝히고 한국 기업의 진출을 촉구하였다.

높은 경제성장률과 풍부한 인구로 경제적 잠재력을 가진 에티오피아는 경제적 잠재성 외에도 아프리카연합본부(AU), 유엔아프리카경제협의회(UNECA) 본부 등 많은 국제기구와 개발협력기구가 위치하고 있는 등 아프리카의 관문으로, 그 중요성이 매우 큰 국가이다.

이에 따라 중국은 에티오피아 전체도로의 약 70%이상을 자국 기업이 건설하는 등 에티오피아의 건설시장을 장악해가고 있는 반면, 한국은 해외투자중 에티오피아가 차지하는 비중은 1%도 안 되는 상황이다.

전경련 국제본부장 엄치성 상무는 이러한 에티오피아 시장에 대해, “한국이 다른 국가에 비해 에피오피아 진출에 있어 늦은 감은 있지만, 정부와 기업이 협력하여 한국의 경제발전 성공 경험 등을 활용한다면 6.25 참전 등으로 한국에 대한 호감이 강한 에티오피아 시장으로의 진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조언하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에티오피아측에서 타데세 하일레 산업부 장관, 쉬페로 자소 주한 에티오피아 대사 등 참석했다. 한국 경제계는 이희범 전경련 아프리카지역위원회 위원장,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성기학 회장, 박찬호 전경련 전무를 비롯, 현대자동차 김동욱 상무, 류태헌 LG전자 상무, 포스코대우 지병환 상무, ㈜코오롱 심재호 상무 등 22명이 참석하였다. 



[첨부]
1. 에티오피아 산업부장관 초청 간담회 개요
2. 에티오피아 경제 현황 
[전경련 활동 > 사진자료]more
에티오피아 산업부장관 초청 경제인 간담회
전경련은 4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타데세 하일레 에티오피아 산업부 장관을 초청하여 ''''에티오피아 산업부장관 초청 경제인 간담회''''를 개최, 이희범 위원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왼쪽부터 성기학 영원무역회장, 이희범 위원장, 타데세 하일레 에티오피아 산업부 장관 
첨부
160504_에티오피아 산업부장관 초청 간담회 개요.pdf 160504_에티오피아 경제 현황-fin.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