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강경화 외교장관, 주한 EU 회원국 공관장과 오찬 간담회
출처
외교부
작성일
2017.10.31
원본URL
http://www.mofa.go.kr/


강경화 외교장관, 주한 EU 회원국 공관장과 오찬 간담회


강경화 외교장관은 10.31(화) 12:00-13:30 간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된「미하엘 라이터러」주한 EU대사 및 EU 회원국 공관장(22명) 주최 오찬 간담회에 참석하여, ∆ 한-EU 관계 ∆ 북핵문제 등 지역 정세 ∆글로벌 협력 방안 등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강 장관은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서 유일하게 EU와 기본협정, FTA, 위기관리활동참여 기본협정 등 3개 핵심 협정을 모두 체결한 최적의 파트너임을 강조하면서, 금년 우리 해군이 EU의 소말리아 對해적작전에 3차례 참여하는 등 한-EU 전략적 동반자관계가 정무, 경제를 넘어 위기관리 분야로까지 확대·심화되고 있는 것을 평가하였습니다.

주한 EU 회원국 대사들은 한국이 EU의 가장 가까운 동반자이며 오늘날 한-EU 관계가 최상의 수준에 있다고 평가하면서 양자·지역·글로벌 차원에서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를 희망 하였습니다.

강 장관과 EU 회원국 대사들은 최근 북핵문제 관련 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완전한 북핵 폐기를 평화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협의를 가졌습니다.

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내년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이 한반도는 물론 세계 평화에 기여하는 평화 올림픽으로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음을 설명하면서, 동계 스포츠 강국이 모여 있는 EU 국가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당부하였습니다.

금번 간담회는 한-EU 전략적 동반자관계의 지속적 발전과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한-EU 간 공조를 재확인하고, 외교부와 주한 EU 회원국 공관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