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임성남 외교부 차관 키르기즈 방문
출처
외교부
작성일
2017.09.27
원본URL
http://www.mofa.go.kr


임성남 외교부 차관 키르기즈 방문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은 올해 한‧키르키즈 수교 25주년 및 고려인동포의 중앙아 정주 8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9.26(화) 키르기즈를 방문, 압디굴로프 제1부총리를 예방하고 케멜로바 외교차관과 양자 회담을 가졌습니다.

임 차관은 1992년 수교 이래 한-키르키즈 양국 관계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방면에서 괄목할 만큼 발전 한 것을 축하하고, 우리 정부는 신북방정책을 통해 키르기즈를 포함한 중앙아 국가들과의 관계를 더욱 증진시켜 나갈 것임을 강조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압디굴로프 제1부총리는 양국 수교 25주년을 맞아 임 차관이 키르기즈를 방문해 준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그간 선거역량 강화 사업 등 한국의 개발협력 분야 지원이 자국의 민주화 및 경제·사회 발전 과정에서 큰 기여를 하였음을 평가하였으며, 향후에도 키르기즈 공공행정 분야 디지털화 사업 등 양국간 전자정부 협력이 심화되길 희망하였습니다.

임성남 차관은 같은 날 키르기즈 국립 필하모니 극장에서 키르기즈 정부, 고려인 동포 및 교민 대표 등 각계 주요 인사를 초청, 한-키르기즈 수교 25주년을 축하하는 리셉션을 개최하고, 한-키르기즈 양국간 우호협력관계 발전을 위해 가교 역할을 해온 고려인 동포 및 교민들의 활동을 평가하였습니다.

임성남 차관의 이번 키르키즈 방문은 한-키르기즈 수교(1992년) 이래, 외교 차관급 이상 인사로는 최초로 이루어진 것으로, 우리 정부의 신북방정책 협력 대상인 키르기즈를 포함한 중앙아 국가들과 고위급 상호교류와 우의를 증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