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2024년 재외동포청 주요 업무 추진계획
출처
재외동포청
작성일
2024.03.08
원본URL
https://url.kr/iry82v

2024년 재외동포청 주요 업무 추진계획


- 재외동포에게 근본적인 이익을 주며 파급효과가 큰 사업과 민생/현장 중심의 사업 추진

- 핵심 사업으로 한국 발전상의 외국 교과서 수록 프로젝트 추진


□ 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은 재외동포사회의 오랜 염원과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공약 이행으로 출범했다.
ㅇ 재외동포청은 재외동포 사회와 대한민국의 상생 발전과 인류의 공동번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성과) 재외동포청 출범 이후,


ㅇ 역대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원폭 피해 동포와 파독 근로자 동포 등 지금까지 소외됐던 동포들을 지난해 9월과 10월 각각 모국으로 초청해 조국이 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ㅇ 재외동포청은 2023.10. 미국에서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를 개최하여(역대 대회 중 가장 성공적이었다고 평가)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세계한인회장대회에 참가한 동포사회 지도급 인사들과도 소통하면서 네트워크를 강화했다.

ㅇ 13회의 대통령 참석 해외 동포간담회에서 재외동포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약 200회에 걸친 국내외 간담회 참석과 민생현장 방문 그리고 국내외 전문가 면담을 통해 이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여,


- 향후 5년간 추진되는 범정부 차원의 재외동포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했고 지난 1.30일 외교부장관 주재 재외동포정책위원회 회의에서 확정했다.

□ (기본계획 방향) 재외동포청 출범 후 과거와 달라진 재외동포정책 기본계획의 큰 방향은,

ㅇ 첫째, 일회성 행사 중심의 재외동포 사업이 아니라 재외동포에게 근본적인 이익을 주며 파급효과가 큰 사업 중심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ㅇ 둘째, 민생과 현장 중심의 느낄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고 국내 중소기업해외 진출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 도움을 주는 사업에 역점을 두며,

ㅇ 셋째, 국가적 동반자이자 자산인 전세계 700만 재외동포들과 함께 국가와 동포사회의 동반성장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 (역점 과제) 기본계획에 따른 올해 주요정책 과제와 각 과제에 따른 세부사업 중 특히 역점을 두고 추진코자 하는 과제는 아래와 같다.

ㅇ 첫째 과제는 재외동포의 정체성 함양과 거주국에서의 지위향상 지원이다.

- 이 2개의 핵심과제 달성을 위해, 외국 교과서에 한국의 정치·경제 발전상을 수록하는 프로젝트를 동포사회, 외교부, 국내 민간단체와 협력해서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이 프로젝트는 ①재외동포의 한인으로서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함양하고, ②재외동포들의 거주국 내 지위 향상을 도모할 뿐 아니라, ③한류의 지속적 확산에도 시너지 효과를 내며, ④자체 브랜드가 약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해외수출에도 기여하며, ⑤인류의 공동번영에도 기여하는 1석 5조의 효과를 가지고 올 것이다.

ㅇ 둘째 과제는 국격에 걸맞는 재외동포 보호.지원이다.


- 작년 원폭 피해 동포와 파독 근로자 동포의 국내 초청에 이어 사할린동포, 고려인 동포, 다문화 가정 동포 등 그동안 소외되어온 동포들의 모국 방문 초청을 통해 이분들을 따뜻하게 보듬고, 모국을 느끼도록 하며,

- 위난 상황의 피해 동포 등에 대한 지원과 보호를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 또한 재외동포들에 대한 국내 인식개선을 위해 국내 교과서에 재외동포에 관한 올바른 기술을 포함되도록 관련 부처와 협력한다.

ㅇ 셋째, 글로벌 한인 네트워크 강화라는 정책과제 달성을 위해 각 분야별 네트워크를 촘촘히 연결함으로써,


- 우리 중소기업의 상품 수출과 해외진출 지원을 강화하고,

- 높은 평가 받은 작년의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에 이어 올해 대회도 더욱 내실화한다.

ㅇ 넷째, 획기적인 민원서비스 제공이라는 정책과제 달성을 위해,

- 재외동포들이 민원서류 발급을 위해 장거리 재외공관을 직접 방문해야 했고, 한국 휴대전화가 없으면 본인인증을 받기 어려운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디지털 영사민원시스템을 구축하고,

- 재외동포들이 여러 소관부처를 방문하지 않고 재외동포청 민원실에서 여러 부처 소관의 민원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는 통합 민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이기철 청장은 “올해 수립한 위의 과제들을 실행해 나감에 있어,

ㅇ △낮은 자세로 재외동포와 소통하는 재외동포청, △재외동포의 손톱 밑 가시를 빼어드리고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는 재외동포청, △현장과 민생 중심의 재외동포청이 될 것이며,

ㅇ 무엇보다, 자랑스런 우리 700만 재외동포를 보호 지원하는 든든한 울타리이자 대변자 역할을 수행하면서, 재외동포와 대한민국의 공동발전의 이끌어 나가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브리핑 현장


첨부
★(보도자료)2024년 재외동포청 주요 업무 추진계획.pdf ★(첨부)2024년 재외동포청 주요 업무 추진계획.hwp